본문 바로가기
Winnie's 북리뷰

# 경영 # 매출때문에고민입니다

by 모리쓰 위니 2020. 3. 30.

# 경영 # 매출때문에고민입니다

이책은 18년간 프랜차이즈 미용업계에서 고객, 상품, 서비스, 직원, 마케팅등의 문제점을 진단해 매출 급상승을 가져온 현장 전문가 지현님의 특급 전략이 담겨져 있다.
불황 매장도 심폐 소생시키는 성공 비밀 41가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혹시 미용실을 운영하시거나 준비중이신 분들, 또는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분들이라면 많은 팁들을 얻어 가실 수 있을 것이다.
가끔 TV를 보면 헤어살롱과 헤어 디자이너를 1980년대의 모습과 수준으로 묘사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지금 대한민국은 미용 선진국 역할을 하고 있는데도 말이다. 모든 일이 그렇듯 어떤 일을 함에 있어 사명감을 가지고 일을 해야 한다.
헤어살롱의 경영자, 헤어디자이너, 관리자, 인턴들이 지현님의 마케팅, 인간력, 감성, 서비스력에 대한 노하우를 더한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성장 할 수 있을 것이다.
지현님은 현장에서 겪었던 생생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총 5장에 나누어 노하우를 제시해 주고 있다.

1장불황에서도 계속 오르는 매출의 비결
고객은 기대하는 만큼 지불할 능력이 있다.
고객을 함부로 판단하지 마라! 고객은 최상의 시술을 제안해 주기 원할지도 모른다. 이제는 고객은 가치만큼 기꺼이 지불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디자이너는 고객이 비싸지는 것을 싫어 할까봐 가끔 기본요금선에서 해결되는 시술을 권하기도 한다. 하지만 고객은 디테일한 시술, 섬세함에 가치를 줄 수 있는 곳이라면 기꺼이 지갑을 열 수 있다.

특화된 기술로 소문이 나면 고객은 스스로 찾아온다.
고객은 헤어살롱이 숨겨진 골목, 지방이라도 마음에 들면 멀리서도 찾아온다.
고객이 찾아오고 싶게 특화된 기술을 장착하라. 저자의 미용실은 미용인도 배우러 찾아오는 컬러 전문 헤어살롱이었다고 한다. 헤어살롱이 모든 시술을 잘해야 유리하지만, 지금은 다른 매장에는 없는 특화된 기술이 있어야 살아남는 시대이다.

매출을 객관적으로 진단하면 매출액 증가의 해결책이 보인다.
지금 당신의 매장을 둘러보라. 먼저 살펴봐야 하는 것은 매장의 환경 상태이다. 매장관리의 기본은 말하지 않아도 직원들이 주변 정리를 스스로 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이 되기까지 충분한 훈련과 노력이 필요했다고 한다.
또한 크기에 상관없이 매장은 운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이 당신의 매장을 바라보는 객관적인 시선이 된다.

매장 밖 벤치마킹할 소재를 찾아야한다.
저자는 사우나에 가서도 고객을 연구했다고 한다. 사람들이 머리를 감고 말리는 모습까지 지켜보고 나중에 고객이 매장을 방문했을 때 머리는 어떻게 말리는 게 좋은지 대화할 꺼리를 생각해 두기도 했다.


키즈 아이템으로 부모를 사로잡아라.
부모들은 아이 때문에 머리를 하러 오기가 힘들 수 있다. 이때 매장에 아이들이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테이블을 준비하면 부모님들이 편하게 시술을 받고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이들을 위한 팝콘 주는 미용실 아이디어도 내서 운영해 보았다고 한다. 우리가 가는 모든 곳이 벤치마킹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공간이 된다. 저자는 스타벅스에 비오는 날 비치해 둔 친환경 빗물 제거기도 도입해 보았다고 한다.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하면 그이익은 상상 이상으로 크다.
디자이너들은 늘 배우고자 하는 수용의 태도가 필요하다. 선후배간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해 더 많은 공부가 되고 피드백을 통해 서로 동기부여가 되기도 한다고 한다.

2장 영업실적을 올리는 디테일한 관리
관리자는 현장 상태와 스태프의 작업 동선을 파악하라.
관리자는 매장의 지휘자다. 관리자가 매장을 훌륭히 지휘하려면 현장을 읽어내는 훈련이 필요하다.
전체 헤어디자이너의 고객 수와 시술 상황을 머리 속으로 정리하라.
구성원들의 동선과 진행상황을 파악하고 움직임에 따라 눈과 귀가 함께 움직여야 한다고 한다.

지원 담당자가 식사중일 경우 무전기를 통해서라도 현장 상황을 들어야 한다.

헤어디자이너의 시술과 예약 상황을 미리 파악하라.
그리고 구성원들의 식사 여부는 꼭 확인하라! 관리자는 구성원들이 바쁠때를 대비해 교통정리 해 줄 수 있어야 한다.

한 가지씩 좋은 습관을 선정하여 함게 실천하라!
고객 서비스는 맞이하는 입구에서부터 MOT(Moment of Truth)가 시작된다고 한다.

인사, 자리안내, 계산, 샴푸 및 시술에 대한 적정한 멘트, 매너, 배웅등으로 동선, 상황에 따라

세분화 하여 교육을 해야 한다.

사소한 지출의 빈틈을 찾아 수익을 관리하라!
시술제품이 남용되지 않게 관리하기.
서비스 음료의 지출을 관리하기. 버려지는 음료도 상당히 많다. 시술의 상황에 따라 커피를 내주었는데 샴푸를 하러 가면 커피는 다 식어 다시 내주어야 한다. 무심코 버려지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수건 사용의 지출을 관리하라!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한 고객당 수건이 4장이 쓰이기도 하고 2장이 쓰이기도 한다. 더 비치되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저자는 이 마저도 수건의 적정 사용량을 2장으로 정해 아침조회 후 일일 사용량을 헤어디자이너 마다 지급했다고 한다. 이 방법으로 세탁비와 마모되는 수건, 인력 낭비를 줄일 수 있었다고 한다.

고객이 머무르고 싶은 매장을 만들어라
카페일까? 미용실일까? 소품 숍일까? 궁금하게 만드는 헤어살롱이 있다고 한다.
이제 타겟 고객층의 감성을 연구해야 한다. 고객은 감성 있는 곳에 머문다. 매장의 감성은 음악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3장 매장의 자산, 좋은 인재를 만드는 방법
고객의 신뢰는 첫 이미지에서부터 시작된다.
구성원들 서로의 스타일을 솔직하고 확실하게 피드백하게 해햐한다.
고객 배정은 헤어살롱 영업의 핵심이다. 관리자는 고객과 헤어디자이너를 잘 매칭해 주어야한다. 말많은 헤어디자이너를 피곤해 할 고객이 있고 시술에 대한 꼼꼼한 설명 듣기를 좋아하는 고객이 있다. 관리자는 이런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맞는 디자이너에게 잘 배정해 주어야한다.


극성맞은 원장이 직원들을 성장시킨다!
리더는 구성원들의 비전을 공유하고 성장시켜야 한다.

구성원이 성장하면 그를 통해 매출로 연결되는 것이다.
저자는 아침조회를 통해 직워들이 긍정적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그 에너지를 서로 주고 받도록 해주었다. 구성원들을 웃게 해야 매출로 이어지는 것이다.

4장 단골 고객을 만드는 서비스 감성 경영
고객응대는 전화응대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갈까 말까하는 고객을 확 당겨 오게 하는 화법으로 확신을 주고,한번 온 고객이 평생 고객이 될 수 있도록 연령에 맞게 공부를 해야 한다.
연령 별로 호르몬 변화까지 연구하며
화법을 연구해야한다고 한다. ​

5장 매출로 극대화하는 새로운 아이디어
늘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것은 어디나 중요한 것 같다. 이 장에서 특히 신선했던 것은 시술별로 샴푸와 트리트먼트를 토핑화 하는 방법이었다. 본인이 좋아하는 향, 두피와 모발에 맞는 샴푸를 고를 수 있게 하는 토핑화는 고객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을 것 같았다. 또한 헤어 스파 관리와 모발 클리닉은 전문성이 있어 보였다.

이책을 다 읽고나서 느낀 점은 헤어살롱에 맞는 영업의 비결을 알려주고 있지만 어쩌면 모든 개인 사업이나
창업을 하신 분들도 충분히 매장에 적용할 수 있을 법한 노하우들이 들어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차별화 하는 전략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매출을 극대화 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것은 어디나 필요한 부분인 것 같다.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요즘에는 미용실을 찾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도 이런 헤어 살롱이라면 평생 고객이 되고 싶을 정도로 체계적인 매장 관리 시스템이 돋보였다.
매출이 고민되는 분이 계시다면 한번 쯤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